2012. 1. 22. 23:44


[Track List]

01. Wheel Of Fortune (Intro)
02. You Never Know (feat. JJK)
03. Death Proof (feat. XL, JA)
04. 편지 (feat. Esco, Yen)
05. The Night Before (Interude)
06. Life Is Beautiful (feat. Pento)
07. Wrong Way (feat. UnBomber, DJ P.Plant)
08. 청춘 (feat. Leaven, Jabberwocky)
09. Won''t Pick Up My Phone (feat. V.A.)
10. Magic Touch (Interude)
11. TITLE My Favorite Song (feat. 수다쟁이, 임정우)
12. 건전가요 (feat. B-Soap)
13. Moments (feat. Shin-B)
14. 고백 (feat. Von)
15. Dedication (Outro)

운명의 수레바퀴에 몸을 맡긴 프로듀서, ‘더소피스트(TheSophist)’

더소피스트(TheSophist)는 Listen up 2의 비트메이커로 시작해 다수의 앨범에 참여하여 숨은 공로를 쌓아온 실력파 프로듀서다. 첫 앨범 타이틀인 'Wheel of Fortune'(운명의 수레바퀴)은 타로의 메이저 아르카나 10번 카드의 이름이다. 카드의 의미처럼 앨범에 운명을 걸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듯 정성의 최대한 담아낸 비트들을 한데 모았다.

한국 힙합의 여러 집단을 대표적인 엠씨들의 참여가 먼저 눈에 띈다. 매 앨범 실험적인 음악과 안정적인 퀄리티를 보여주며 떠오르는 집단 Salon 01에선 대장 VON을 비롯해 최근 유니크한 플로우로 주목받는 엠씨 Pento, 씬을 가로질러 맹활약중인 JA가 참여했다. 또한 Overclass의 거목이자 한국 힙합의 숨은 명곡들을 손수 빚어낸 엠씨 B-Soap과 ADV를 이끄는 파워풀한 랩퍼 JJK의 자신의 스타일을 한껏 드러낸 리릭을 선보이고 있으며 산뜻한 음악의 전달자 Cloudancer의 랩퍼 수다쟁이, AhQui 프로덕션의 간판 랩퍼 Unbomber, 킹더형 레코드에서 활약중인 XL, STG World의 Esco의 참여도 눈여겨 볼만하다. LA를 거점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한국계 여성 엠씨 Shin-B와 TheSophist가 소속된 Undergound Visionaries의 CEO인 Verbal Architect의 참여는 외국 언더그라운드와의 교류도 보여주기도 한다.

타이틀 곡 'My Favorite Song'에 수다쟁이는 더소피스트가 빚어낸 상큼한 비트 위로 연인이 전해주는 사랑의 언어와 표현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My Favorite Song)로 빚대어 표현하며 사랑에 빠진 자신의 모습을 정밀 묘사하듯 그려내고 있다. 또, 후렴구의 언어유희가 돋보이는 B-Soap의 '건전가요'는 음악과 생활에 대한 자아 성찰이 돋보이며, 삶과 죽음의 순간에 대한 독백의 진솔하게 담아낸 Shin-B의 가사는 고독한 비트위로 'Moments'를 완성해내고 있다. 반면 인생에 관한 가식없는 직언을 날리는 JJK의 'You Never Know'와 오늘날 국내 힙합 문화의 현실을 강하게 꼬집은 Unbomber의 'Wrong Way'는 힙합 매니아들이 반길만한 트랙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젋은 날의 고뇌와 안타까운 현실을 말하면서도 '오늘 저녁엔 키보드대신 부모님의 어깨를 두드려드려자.'는 한마디로 가슴을 울리는 Pento의 'Life is Beautiful'은 젋은이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한다.

이처럼 더소피스트는 엠씨들과의 협연을 함에 있어 일방적이 아닌 소통에 의한 곡의 완성에 초점을 맞추는데 주력했다. 덕분에 그의 비트는 각 엠씨가 최대의 재능을 발휘할 공간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한국 힙합에 간판 프로듀서이자 믹싱 엔지니어인 JA가 믹싱, 마스터링에 마법의 손길(Magic Touch)을 더해 앨범의 완성도를 한껏 높여주었다.

Posted by UnBomber